인권재단사람

모바일메뉴바 후원하기
지원활동 지원활동 생생후기
  • [반차별데이데이] "세상을 바꾸는 몫없는 이들의 행진" - 1017 빈곤철폐의날
    • 작성일
    • 2018.11.19
  • "세상을 바꾸는 몫없는 이들의 행진"
    - 1017 빈곤철폐의 날


    글 | 윤애숙(빈곤사회연대)

    매년 10월 17일에 돌아오는 1017 빈곤철폐의 날을 아시나요? 10월 17일은 UN이 정한 세계 빈곤 퇴치의 날입니다. 국제기구들은 이 날을 계기로 빈곤 퇴치를 위한 구호나 후원을 호소합니다. 그런데 모기약을 칙칙 뿌리면 벌레가 퇴치되듯이 구호나 원조로 빈곤을 퇴치할 수 있을까요? 아니죠. 빈곤사회연대는 매년 이 날을 ‘빈곤철폐의 날’로 정해 투쟁을 해오고 있습니다. 빈곤의 문제는 누가 누군가를 도와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, 노동자, 철거민, 노점상, 홈리스, 장애인 등 다양한 빈곤 당사자들이 모여 자신의 목소리를 낼 때 비로소 ‘철폐’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. 빈곤층의 목소리를 모으고, 이들이 함께 빈곤철폐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올해에도 1017 빈곤철폐의 날 사업을 다양한 형태로 진행했습니다. 
    세계 주거의 날 맞이 <집없는 이들의 달팽이 행진>매년 10월 첫째 주 월요일, 올해는 10월 1일이었는데요 이 날은 세계 주거의 날입니다. 인간답게 살기 위한 적절한 주거, 안정적인 정주의 권리 보장을 위한 날이지만 한국의 주거권 현실은 이를 기념하고 축하할 수만은 없습니다. 때문에 세계 주거의 날을 맞이해서 집 없는 사람들의 행진을 다양한 주거권 운동 단위들과 함께 진행했습니다. 광화문 광장에 모여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의 주거불평등 현실과 미온적인 주거대책들에 대해 비판하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을 했습니다. 오체투지와 함께 달팽이집, 집모양 피켓 등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요구를 담아 알렸습니다!
     
    (사진: 빈곤사회연대)
    민중열사 묘역참배
    매년 빈곤철폐의 날을 앞두고 마석 모란공원에 묘역참배를 갑니다. 열사들의 길과 투쟁을 기억하고, 올해에도 빈곤철폐의 날 투쟁 잘 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고 결의를 다집니다. 아쉽게도 당일에 여러 지역에 강제집행이 예정되어 예년에 비해 참석자 수는 적었지만, 열사분들과 당시에 함께 투쟁하셨던 분이 참석해주셔서 당시 상황과 열사의 삶에 대해 깊이 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. 내년에는 더 많은 분들과 함께 열사들의 삶과 투쟁에 대해 나누고 싶습니다!
    (사진: 빈곤사회연대)
    세상을 바꾸는 몫없는 이들의 행진빈곤철폐의 날 사업의 하이라트, 빈곤철폐 퍼레이드입니다! 올해에는 10월 17일이 평일이라서 10월 13일 토요일에 진행했어요. <세상을 바꾸는 몫없는 이들의 행진>은 올해 퍼레이드 제목이자 1017 빈곤철폐의 날 기조입니다. 세상에서 ‘너의 몫은 없다’고 차별받고 배제당해온 철거민, 홈리스, 노동자, 노점상, 장애인 또 여러 이름의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 빈곤철폐의 목소리를 내자는 의미입니다. 몫없는 이들의 행진으로 세상을 바꾸자! 힘차게 외치며 광교에서 청와대로 행진을 했습니다.   
    (사진: 최인기)
    빈곤철폐의 날 기자회견과 무연고 사망자/희생자 추모제10월 17일 빈곤철폐의 날 당일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후 용미리 무연고 희망의 집에서 무연고 사망자/희생자 추모제를 진행했습니다. 빈곤철폐의 날 기자회견에는 매년 언론의 관심이 뜨거운데요, 올해에는 특히 노량진 수산시장 상인, 용산참사 유가족, 사회복지 노동자, 청계천 이주 상인 등 빈곤 현장에서 싸우고 있는 당사자들의 목소리가 생생히 보도되었습니다. 이후 진행한 무연고 사망자/희생자 추모제는 빈곤 때문에 세상을 떠난 이들을 기리는 엄숙한 시간이었습니다. 매년 늘어나고 있는 무연고 사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, 빈곤과 외로움 속에 세상을 떠난 이들을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  
    (사진: 빈곤사회연대)
    올해에도 1017 빈곤철폐의 날 사업이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. 1017 빈곤철폐의 날 사업은 마무리 되었지만, 빈곤 철폐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끝나지 않았습니다. 빈곤이 철폐되는 그날까지 함께 열심히 싸웁시다!

    1017 빈곤철폐의 날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?-1017 빈곤철폐의 날 주요 일정과 세부 내용을 모아놓은 뉴스레터 : http://antipoor.jinbo.net/xe/index.php?mid=newsletter&document_srl=1262663 (클릭)

    <반차별데이데이>는 사회적 약자, 소수자의 인권 증진을 위한 다양한 인권의 날을 기념하는 인권재단사람의 지원사업입니다. 인권의 날을 더 많이 알리려면? 365기금에 후원해주세요.